청년의 사회적 지지

Social Relationships and Social Support among Youth in Korea

이 글에서는 한국보건사회연구원에서 2020년 전국 만 19~34세 청년 3018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청년층 생활실태 및 복지욕구 조사’ 자료를 통해 청년층의 사회적 지지 수준을 살펴보았다. 구체적으로 오늘날 우리 사회 청년들은 다양한 영역의 문제에 맞닥뜨렸을 때 의논하는 대상이 누구인지 알아보았다. 또한 사회적 지지를 ‘물질적 지지(돈을 빌릴 수 있는 사람)’, ‘물리적·실제적 지지(도와줄 수 있는 사람)’, ‘정서적 지지(우울하거나 스트레스를 받을 때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사람)’의 세 축으로 나누어, 청년들의 사회적 관계망의 크기를 살펴보았다. 또한 위의 영역에서 청년들이 ‘받는’ 사회적 지지뿐 아니라 ‘주는’ 경험을 얼마나 했는지도 분석하였다. 마지막으로 Zimett, Dahlem, Zimet, & Farley(1988)가 개발한 주관적 사회적 지지 척도를 활용하여 청년의 사회적 지지 수준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러한 실태 분석을 통해 청년의 사회적 지지를 확대할 수 있는 정책 방안에 대해 고찰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