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기반 건강보험정보 데이터베이스 구축 및 활용방안 연구

본 연구에서는 국민건강보험관리공단과 건강보험심사평가원 등 건강보험 관련기관과 연계하여 우리나라 전반적인 건강보험자료의 특성과 현황 및 관련기관의 업무를 분석하고 건강보험정보 관리를 위한 선행과제 연구와 최신 적용기술을 파악한 후, 건강보험정보의 제공자 및 이용자 그룹별 건강보험정보의 수요도 등을 조사하여 지식기반 건강보험정보 데이터베이스 구축을 위한 목표를 설정하고 이에 대한 구체적인 구축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따라서, 이러한 연구목표 달성을 위하여 정보공학방법론3)을 적용하여 건강보험정보의 효율적인 활용을 위하여 무엇을 해야할지(What to do)를 조명하고, 필요정보 및 기능요소를 도출해내며, 이들이 어떻게 구현되고 서비스되어야 할지(How to do)를 결정한 후, 이에 대한 구축계획을 수립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