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보건복지통계정보통합 관리 및 운영

키워드 보건복지데이터포털; 추천시스템(Recommendation system); 이용경로분석

초록

보건복지분야의 다양한 데이터는 보건복지정책의 중요한 기반이 되는 기초자료로, 국내·외적으로 시의성과 적절성 있는 보건복지통계정보와 관련 자료에 대하여 수요자의 요구에 맞는 정보 제공 중요성이 점점 커지고 있다.

연구진은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대비하여 국정과제 수행을 위해 필요한 보건복지 통계정보 제공 및 역할을 모색하기 위하여, 2014년부터 보건복지통계정보시스템을 보건복지데이터포털로 개편하는 직업을 진행하고 있다.

특히 2017년에는 포털 이용 경로 분석 기반을 구축하여 이를 근거로 데이터 포털 개선 방향을 도출하고자 하였으며, 보건복지 분야 조사데이터 관리 지원체계에 대한 정책방향을 제시하였다. 또한 이용자 편의를 향상시키고자 기존 추천 시스템(Recommendation system)의 고도화, 메인화면의 디자인과 기능 개선, 마이크로데이터 이용 제공방식 개선, 개인정보보호 강화, 게시판 기능 추가가 이루어졌고, 검색엔진 최적화 작업을 통해 잠재 수요자들의 접근성을 향상시키고자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