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종합실태조사로 보는 안전 수칙 준수 = Current Status of Child Safety and Its Policy Implications

초록

학교폭제1차 아동정책기본계획과 2018년도 아동종합실태조사를 바탕으로 우리나라 아동의 안전 실태를 점검한 결과, 안전사고 사망, 카시트(안전벨트) 사용, 성폭력 피해, 아동학대 등의 지표에서 긍정적인 변화가 있었음을 확인하였다. 그러나 보행 사고, 가정 내 생활 안전 수칙 준수, 학교폭력 지표에서는 부정적인 결과가 보고되어 더욱 적극적인 정책 개입이 필요함을 시사하였다. 이와 관련하여 아동 안전과 관련된 정책의 내실화 및 예산 확대, 체벌과 학대에 대한 범국민적 인식 개선, 아동 안전 정책의 체계적·통합적 관리 방안 마련이 필요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