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한 아동 발달을 위한 지역사회의 역할과 책임 = Roles of Responsibilities of Communities in Promoting Healthy Development in Children

초록

기회지역사회가 아동의 삶의 터전에 개입하는 방식은 매우 다양하다. 지역사회 환경은 아동을 발달위기로 몰아세우는 위험 요인이 될 수도 있고, 동시에 발달위기로부터 아동과 그 가족을 지켜 내는 보호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 따라서 아동 발달에서 지역사회의 양면성을 이해하는 것은 아동의 발달 과정에서 노출될 수 있는 다양한 위기 요인을 건강하고 행복한 성장을 위한 보호 촉진 요인으로 변화시키기 위한 출발점이 된다. 동시에 아동이 속한 가족의 책임과 지지적이고 안전한 지역사회 조성의 필요성을 강조하는 이유가 된다. 이와 같은 이유로 아동의 삶과 아동 권리에 대한 지역사회의 지속적 관심과 참여를 촉진하는 민관의 협력적 네트워크 구축과 협치 구현은 그 자체로 시민사회적 가치와 의의를 가질 뿐만 아니라, 아동의 발달 환경에 대한 사회적 책임 수행의 중요한 출발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