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대응을 위한 정책 방향과 과제 -보건의료산업 측면을 중심으로

·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이하, ‘코로나19’)에 대한 효과적인 백신이나 항바이러스제 개발이 이루어지기 전까지 세계적으로 방역적 긴장 상태가 상당 기간 지속될 것으로 전망됨. · 이에 대응하여, 생활 방역과 일차의료에서의 감염병 관리 강화, 비대면 산업 발전 및 생활 방역 기술의 신산업화, k-방역 모델의 글로벌 스탠더드화, 각국의 보건의료체계 복구 지원 및 의료 전략물자 자급 기반 구축 지원, 국제 보건의료 협력 활동의 이니셔티브 확보 등을 적극적으로 추진할 필요가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