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의 OTC 의약품 판매 및 관리제도 현황과 시사점

⧠ 의약품의 안전성에 관해서는 사용 경험이 축적됨에 따라 새로운 근거가 도출될 수 있으므로, 비처방 의약품을 반드시 안전하다고 간주하는 적절하지 않음. ⧠ 안전성의 과학적 근거를 바탕으로 환자의 접근성, 편의성을 고려하여 처방 의약품과 비처방 의약품을 구분하고, 새로운 근거에 따라 분류가 달라질 수 있는 제도적 기반을 마련할 필요가 있음. ⧠ 소비자가 직접 구매할 수 있는 비처방 의약품에 대해서는 안전 사용을 위한 정보 제공이 특히 중요하므로 일반인 중심의 표시기재가 마련되어야 함. ⧠ 비처방 의약품의 판매처 관리, 온라인 판매와 관련한 외국의 경험을 통해 비처방 의약품의 접근성과 안전성을 조화롭게 추구할 수 있는 정책을 고려할 수 있음.

비처방 의약품; OTC 의약품; 판매 관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