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복지패널의 가중치 및 표본 특성 = Weighting and Sample Characteristics of the Korea Welfare Panel

초록

해마다 동일한 조사를 반복하는 패널조사의 특성상 패널 마모는 불가피하다. 한국복지패널 역시 원표본 유지율이 60%대로 낮아져 표본의 대표성 문제 및 표본 보완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이에 따라 표본 관리 및 모집단 추정의 정확도를 기하기 위한 마모패턴별 가구 특성 비교 분석 연구가 필요하다. 이러한 배경에서 가중치 산출 과정, 마모패턴별 가구 특성 비교, 가중치 변화 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저소득 가구는 패널에 잔류할 가능성이 큰 반면, 일반 가구 혹은 3인 이상 가구는 패널에서 이탈할 가능성이 컸다. 시간에 따른 패널 마모로 인하여 가중치값이 증가함을 알 수 있고, 저소득 가구 가중치 증가량은 일반 가구에 비해 적음을 알 수 있다. 패널 연구에서 대표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마모패턴 분석 및 가중치 산출 과정에 대한 검토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한국복지패널과 관련해서는 품질 개선을 포함한 다양한 통계적 이슈를 다룰 수 있는 연구가 지속되어야 하겠다. 여러 이슈들에 대한 한국복지패널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진다면, 기존 데이터 생산 및 관리 사업에 더해 향후 한국복지패널 조사 연구의 안정적인 수행에 기여할 수 있으며, 데이터 품질을 개선하고 향상시키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