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의 복지 태도: 특성과 추세

Koreans' Welfare Attitude: Characteristics and Trend

민주주의 사회에서의 복지정책은 전문가적 판단을 넘어 정치적으로 결정되는 경향이 농후하다. 개인들의 지위와 관련된 다양한 변인에 따라 그러한 태도가 어떤 차이를 보이는지, 복지국가에 관한 전반적인 태도와 개별 정책에 관한 태도는 어떻게 달라지는지, 복지국가의 발전과 정책의 도입에 따라 태도의 양상이 어떻게 변화하는지 등을 파악하는 일이 중요한 까닭이다. 이러한 질문들에 대한 경험적 근거를 확보하는 데 최적화된 자료가 복지패널 중 복지인식 부가조사이다. 이 글에서는 복지정치의 정책적 의미와 복지인식 부가조사를 활용한 기존 연구들을 살펴본 후, 주요 항목들과 관련된 복지 태도의 변화상을 자료가 확보된 4개 시점을 중심으로 개괄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