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외동포 생활 실태에 대한 기초연구 - 연변 지역을 중심으로 = Study on the living conditions of Overseas Koreans – Focused on Yanbian, China

키워드 재외동포 ; 재외한인 ; 생활 실태 ; 중국동포 ; 연변 지역

초록

이 연구는 재외동포의 생활 실태를 현지 국가와 한국을 잇는 순환 또는 이동의 관점에서 파악하여 정책 방향을 제안하기 위한 다년도 연구의 파일럿 스터디로 기획된 연구이다. 전체 내용은 총 2부로 구성되었다.

제1부에서는 향후 다년간에 걸쳐 진행될 ‘재외동포 생활 실태 연구’의 방향과 분석틀을 제시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구체적으로 재외동포의 이주와 정착에 관한 이론, 개념 및 정책 등 재외동포 연구의 이론적인 토대를 마련하였으며, 일본, 중국, 인도 3개국을 중심으로 각국의 역사적 변화와 최근의 정책 동향 및 정책적 시사점을 살펴보았다. 또한 다년도 재외동포 생활 실태 연구의 방향성과 핵심 목표 그리고 연구 방법을 제시하는 데 초점을 맞추었으며, 우리 재외동포가 다수 생활하고 있는 러시아, 중앙아시아, 일본을 중심으로 현지 거주하는 재외동포 생활실태 및 국내 재외동포의 이슈를 노동시장 지위를 중심으로 살펴봄으로써 국내외 재외동포의 생활실태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제2부에서는 다년간의 연구를 위한 사례 연구로 ‘중국동포’의 생활 실태를 빈곤에 초점을 맞추어 살펴보고 있다. 구체적으로 연변 중국동포의 생활에 영향을 미치는 ‘중국의 부빈정책’, 유수인구의 의료 문제 등을 중심으로 연변지역 중국동포의 생활실태를 살펴보았으며, 국내 체류하는 중국동포의 생활실태를 인구구성, 고령화, 계층화, 여성노동자, 중도입국 청소년 등으로 구분하여 살펴보았다.

본 연구는 다년도 재외동포 연구를 위한 이론적 기틀을 마련하고 방향을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으며, 한국 재외동포 지원 정책 수립에 필요한 기초연구로 활용될 것으로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