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속가능개발목표(SDGs) 관점에서의 남북 보건복지 교류·협력 방안 연구 = A Study on Inter-Korean Cooperation on Health and Welfare in Sustainable Development Goals

키워드 지속가능개발목표(SDGs) ; 남북 ; 보건복지 ; 교류협력

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북한의 유엔 등 국제기구에 대한 태도 변화와 이를 기반으로 합의한 지속가능개발목표에 대한 북한의 입장을 분석하여, 효과성이 높을 것으로 예상되는 보건복지 분야의 교류· 협력 방안을 도출하는 것이다.

유엔 등 국제기구에 대한 북한의 태도 변화와 지속가능개발목표에 대한 입장을 살펴보기 위해 북한 출간 자료 및 유엔 산하기구들의 보고서들을 중심으로 문헌 분석하였고, 노동신문(2005년~2018년) 자료를 활용한 텍스트 분석을 통해 유엔에 대한 북한 당국의 태도 변화를 시계열적으로 살펴보았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지속가능개발목표 관점에서 남북 보건복지 교류협력 방안에 대한 여러 정책적 제언을 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