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구구조 변화에 따른 미래 사회정책 방향과 과제

키워드 인구구조 변화 ; 미래 ; 사회정책

초록

이 연구는 출생 및 인구 규모 감소와 고령인구 증가 현상에 유연하게 적응할 수 있는 방안을 도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저출산 현상과 고령인구 증가 현상으로 분류하여 각 현상과 관련성이 높은 영역별 미래 사회정책 방향을 제시하였다.

출생아 감소에 따른 적응과 대응을 위한 미래 사회정책으로는 교육, 노동, 국방, 아동건강, 여성건강을 중심으로 검토하였으며, 고령인구 증가에 따른 적응과 대응을 위한 미래 사회정책으로는 노후소득보장, 고용, 보건의료, 장기요양 및 장례, 교통, 건축ㆍ도시환경 조성, 고령친화산업을 중심으로 검토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