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한 복지 분야의 정책 비교와 교류협력 방안 연구 - 대상별 사회정책을 중심으로 = A Comparison of Welfare Policies in South and North Korea : A Plan for Cooperation in Welfare Programs Targeted to Different Demographic Groups

키워드 남북 복지분야 교류협력 ; 남북사회통합 ; 대북지원

초록

이 연구는 북한의 여성, 아동·청소년, 장애인, 노인 등 복지의 주된 수혜 인구집단을 중심으로 한 복지 제도와 생활 실태에 대해 최근의 상황을 객관적인 자료를 통해 확인하고, 취약계층의 복지 증진을 위한 남북 교류협력 방안을 모색하는데 목적을 둔다.

이를 위해 문헌 연구(북한 법령 및 공식 출간 문서 분석, 국제기구보고서 등) 및 심층면접, 초점집단면접(FGI)과 같은 연구 방법을 활용하여 아동 및 청소년, 장애인, 노인, 여성 등 주요 복지 대상자별 사회정책을 중심으로 북한의 생활 실태와 관련 복지정책을 파악하고, 그 간의 교류협력 경험을 바탕으로 한 대상자별 복지증진을 위한 교류협력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