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 건강수준 제고를 위한 건강형평성 모니터링 및 사업 개발 - 아동기 건강불평등 = Developing a Health Inequalities Report and Monitoring the Status of Health Inequalities in Korea

키워드 아동기 ; 건강불평등 ; 사회적 건강결정요인

초록

기존 경제정책 중심의 사고로는 현세대가 직면하고 있는 사회적 배제, 빈곤, 소득 양극화는 물론 다가오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충분히 대응할 수 없다는 점에서 사회정책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위와 같은 배경 아래 정부는 포용성장과 포용복지를 주요한 국정과제로 설정하였으며 사회정책에서도 그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우리 연구는 포용복지의 개념과 이를 실천하기 위한 정책 방향을 다루고 있다. 구체적으로 포용복지 배경과 개념을 알아보고, 소득, 노동, 건강, 주거, 교육, 사회서비스, 안전, 지역, 문화, 군 및 보훈으로 구분하여 세부적인 실천 방향을 제안하고 있다. 정부가 표방하고 있는 포용복지의 개념과 그 전략에 관한 연구라는 점에서 사회정책, 사회복지, 빈곤 연구 등에 관심이 있는 연구자와 관련 전문가들을 위한 주요한 지침서로 활용될 수 있기를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