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편적 건강보장을 위한 의료 격차의 진단과 과제 = Healthcare Disparities and the Policy Challenge of Achieving Universal Health Coverage

키워드 보편적 건강보장 ; 의료 격차 ; 상병수당 ; 유급병가

초록

‘보편적 건강보장’은 지속 가능한 보건의료 시스템의 모든 구축 요소를 관통하는 핵심 축이다. 보편적 건강보장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의료서비스 보장’과 함께, 건강 악화로 인한 소득 상실로부터의 보호를 의미하는 ‘재정적 보호’라는 두 가지 요소를 충족해야 한다. 즉, 보편적 건강보장의 개념은 의료비 지출에 따른 보호를 넘어 거시적 관점에서 질병으로 발생할 수 있는 손실을 막기 위한 다차원의 경제적 보호를 의미한다.

이 연구는 보편적 건강보장의 실천 과제로서 사회 변화에 대응하는 의료 격차 해소의 중요성을 부각하고 최근의 상병수당 논의를 종합하여 대응 방향을 제시함으로써 근거 기반 정책 수립의 실용적 근거를 제공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