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아동 대상의 공적 돌봄 서비스 공급 체계 분석과 정책 과제 = An analysis and policy implications of public care supply system for primary school children

키워드 초등돌봄 서비스 ; 초등돌봄교실 ; 지역아동센터 ; 다함께돌봄센터

초록

이 연구는 초등아동을 대상으로 한 공적 돌봄 서비스 지원 체계의 한계와 쟁점을 분석하고 수요자의 서비스 이용 실태와 욕구를 파악함으로써 향후 서비스 공급 환경 개선 방안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분석 결과, 수요자들은 지역사회를 기반으로 한 서비스보다 학교를 기반으로 제공되는 돌봄 서비스를 선호하며 향후 서비스 확대를 위해서 비용을 지불할 의사가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현재의 공급 구조는 대상과 공급 시간 측면에서 돌봄 공백을 해소하는 데 많은 한계가 있으며, 향후 서비스 공급 확대를 위한 재정 지원, 서비스 제공 효율화를 위한 운용 체계 개선, 질 관리 및 서비스 유형에 따른 정체성 확립, 방학 돌봄 강화 등이 요구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