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구구조 변화에 대응한 노인장기요양인력 중장기 확보 방안

A Mid- to Long-term Plan for the Supply of Long-term Care Workers in a Changing Population Structure

본 연구는 장기요양서비스를 직접적으로 제공하는 노인장기요양인력(요양보호사, 사회복지사, 간호사, 간호조무사, 물리치료사, 작업치료사) 전반의 수급 구조와 노동환경 등의 문제를 다학제적 시점에서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양질의 노인장기요양인력 확보를 위한 대안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이에 국민건강보험공단의 장기요양인력 관련 행정자료를 활용해 장기요양인력의 수요-공급 현황에 대해 분석하였다. 이어서 노인장기요양인력이 처한 노동환경 등을 분석하고자 문헌 연구를 활용해 장기요양인력의 개념, 교육(양성) 체계 등과 관련된 내용을 정리하고, 건강보험공단의 행정자료(DB의 장기요양인력별 데이터 등)를 이용해 지난 10년간 장기요양인력의 노동환경적 특성, 공급 특성을 시계열적으로 분석하였다. 마지막으로 노인장기요양인력별 수급 불균형의 원인과 문제점을 분석하고 해결 방안 도출을 위해 인력별 종사자 면접조사와 기관장 대상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노인장기요양인력; 수요와 공급; 인력 부족 위기; 인력 확보 방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