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령인구 증가와 미래 사회정책 = The Growing Elderly Population and Future Social Policy

키워드 고령인구 증가 ; 노인특성 변화 ; 미래 사회정책

초록

이 연구는 우리나라의 고령인구 증가와 고령인구 특성 변화를 고려한 미래 사회정책의 대안을 모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고령자의 특성 변화를 살펴보고, 이들의 삶에서 ‘독립’, ‘존엄’, ‘활동적 노화’에 초점을 두어 노후 삶의 질 증진을 위해 노후소득보장정책, 고용정책, 보건의료 정책, 돌봄 및 장례정책, 교통정책, 고령친화적 도시 조성 정책, 고령친화 산업 활성화 정책을 중심으로 현황과 문제점을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미래 사회정책의 방향성을 제시하였다.

이 연구는 인구고령화를 사회적 부담의 증가와 같은 사회적 위기로 인식하는 측면에서 벗어나 고령자의 삶을 중심에 두고 미래 사회정책의 방향성을 모색하였다는데에 그 의의를 갖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