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빈곤통계연보 = Statistical Yearbook of Poverty 2019

키워드 빈곤율 ; 빈곤 ; 불평등 ; 빈곤통계

초록

빈곤 및 불평등 지표는 취약계층과 사회정책 대상자의 규모 및 관련 정책의 효과성을 평가하는 근거를 제공한다. 동시에 소득분배구조의 실태를 정확히 이해하여 한국 사회의 문제점을 진단하고 정책적 대안을 모색하는데 필수라고 할 수 있다.

이 연구는 신뢰할 수 있는 빈곤 및 불평등의 주요 지표 통계와, 각 지표의 시계열적 변화를 파악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한다. 소득 및 자산 분배를 연구하는 연구자들은 물론, 정책 입안자 및 관련 전문가, 학생 등에게 빈곤 및 불평등 관련 연구의 기초자료로 활용되기를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