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중년의 안정적 노후 정착 지원을 위한 생활실태조사

키워드 신중년 ; 장년층 ; 경제활동 ; 노후 준비 ; 인생3모작

초록

이 연구는 신중년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맞춤형 사회복지정책 개발 및 고령사회에 적절히 대응할 수 있는 근거 기반의 정책을 추진하는 데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신중년 생활실태 및 복지욕구 실태조사를 실시하고 분석하였다. 베이비부머가 대거 포함된 신중년은 생산연령인구에서 고령인구로 편입되는 과정에 있으므로 일자리에서 큰 변화를 경험한다. 따라서 이들이 노년기에 안정적으로 정착하는 데 적절한 정책적 개입이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연구진은 선행연구 검토와 수차례의 학계·현장전문가 자문, 신중년 대상 집단인터뷰 등을 통해 조사 문항을 개발하였으며, 전국에 거주하는 50~69세의 신중년 4000명을 대상(4006명 완료)으로 대면면접조사를 진행하였다. 또한 연구진은 조사결과를 주요 인구사회학적 특성별로 분석하였으며, 신중년의 변화된 생활상과 가치관 등을 비교하여 정책 개선 방향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 연구가 신중년 관련 토론과 논의를 활성화하는 데 조금이나마 기여하기를 바란다. 그 결과가 신중년의 안정적인 노후 정착 지원에 필요한 정책적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