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혼모가족의 출산 및 양육 특성과 정책과제 = Childbirth and Child-Rearing in Unwed Mothers’ Families and Policy Implications

키워드 미혼모가족 ; 임신·출산 ; 양육 ; 인식

초록

우리 사회는 부모와 자녀로 구성된 전통적인 가족유형과 비교해 그 외의 가족들은 출산과 양육에 있어 어려움을 더욱 경험하는 환경이다. 그 중 미혼모가족은 임신·출산에서부터 쉽지 않은 과정을 경험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최근 가족의 다양성을 인정하려는 노력이 이어지고 있지만, 미혼모가족이 안전한 임신 및 출산과정을 거치고 안정된 양육할 수 있는 환경 마련을 위해서는 미혼모가족의 실태를 보다 면밀히 파악해 그 특성을 강조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이 연구는 미혼모가족의 임신부터 출산, 그리고 양육 과정에서 경험하는 것들을 종합적으로 파악한다. 다양한 영역을 가족 생활 주기에 따라 살펴본다. 임신 및 출산기 경험은 미성년 미혼모-성인미혼모로 구분해 특성을 살펴보고, 양육기는 자녀의 미취학기-취학기로 구분해 아동의 성장 단계에 따른 가족의 상황을 이해한다. 그 외에 미혼모가족애 대한 이슈별로 특성을 파악한다. 이 과정에서 기혼여성과의 비교를 통해 미혼모의 상황을 보다 객관적으로 이해한다. 이를 바탕으로 미혼모가족의 안정된 생활 환경 마련을 위한 정책적 시사점을 제안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