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 기반 보건복지정책과 기술 간 융합 체계 구축

Incorporating Technologies into Big Data-based Health and Welfare Policies

이 연구는 3년간 이루어지는 중기 과제로, 1차 연도인 올해는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하여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복지 수요를 도출하고 신기술 적용 현황과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빅데이터는 보건복지 이슈 및 신기술 동향 파악 등 수요를 도출하는 데 활용될 수 있으며, 융합 체계 구축 방안에서도 시스템 환경 안에서 활용될 수 있는 측면이 있다. 1차 연도에는 수요 도출에 빅데이터 활용, 3차 연도 연구에서는 시스템 환경 안에서의 빅데이터 활용에 초점을 맞추고자 한다. 1차 연도의 주요 연구 내용으로는 우선 보건복지 수요에 대한 신기술 적용 사례를 살펴보았다. 그리고 국가 차원에서 새로운 변화를 국민이 체감할 수 있도록 필요성과 파급 효과가 큰 영역의 ‘경제 사회적 난제’를 해결하는 ‘미션 지향적인 프로젝트’를 추진하는 만큼, 보건복지정책 및 신기술에 대한 국민 수용성과 현실 반영 체감도를 살펴볼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해 일반 국민 및 전문가의 보건복지정책 및 신기술 수요 조사를 실시하고 비정형 빅데이터 기반 보건복지정책과 신기술 융합 국민 체감도를 분석하였다. 이를 토대로 보건복지정책 및 신기술 관련 수요 조사 결과와 비정형 빅데이터 분석 결과를 통합하여 정책 수립 방향을 제시하였다.

빅데이터; 보건복지정책; 신기술; 융합 체계; 구축; bigdata; incorpor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