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ECD 보건복지 이슈 분석 및 대응, 국내 활용전략 수립 연구

⧠ 연구 배경 ○ 국제사회의 논의 방향과 권고가 국내 보건·복지 정책의 수립과 추진에 미치는 영향이 확대되면서 OECD의 논의 동향을 파악하고 관련 논의에서 참여를 확대해야 하는 필요성이 증가하고 있음. - 개인과 조직 수준에서 국제적 교류가 확대되면서 감염성 질환 등 국가 간 협력과 공동 대응이 필요한 이슈가 확대되고, 선진국의 정책 경험에서 국내 정책 추진의 새로운 방향 설정 또는 정체된 논의를 진전시키는 동력을 얻을 수 있음. ○ 글로벌 거버넌스에서 보건·복지 의제가 중요해짐에 따라 OECD 고용노동사회국의 고용노동사회위원회 및 보건위원회의 논의 동향 파악이 필요함.

OECD Health committee; 보건위원회; 보건정책동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