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수명 연장을 위한 사회문제해결형 보건의료기술과 정책과제- 고령자의 의료-돌봄 기술을 중심으로 = Social Problem-solving Health Care Technology and the Policy Challenge of Extending Healthy Life Expectancy: Focusing on health care and care technology for the elderly

키워드 고령자 ; 보건의료 기술 ; 돌봄 기술 ; 디지털헬스 ; 텔레헬스

초록

본 연구에서는 고령인구가 증가하면서 발생하게 되는 의료비 증가와 고령의 활동제한 인구가 증가하면서 돌봄에 대한 사회적 문제가 더욱 심화될 것으로 예상되며, 이와 관련한 문제의 규모를 파악하기 위해 계량분석을 통하여 현황 및 문제점을 진단하고자 하였다. 디지털헬스는 최근에 보편적 의료보장을 위해 강조되고 있는 개념이며, 특히 디지털헬스와 텔레케어를 통하여 고령자의 의료 및 돌봄 기술을 지원하기 위한 수요 영역 및 현황을 제시하였다. 해외 사례를 고찰하여 고령자 의료 및 돌봄 지원 기술에 대한 정책 현황 및 과제를 중심으로 제시하였다. 그리고 선진 기술이 개발되고 유용성이 입증됨에도 불구하고 실제 일상생활에서의 활용은 제한되어 있어, 기술 확산이 원활히 이루어지기 위한 요인을 분석하였다.

사회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기술이 개발된다고 하더라도 기술, 제도, 전달체계 등의 실질적인 문제 해결과 연결될 수 있도록 하는 메커니즘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