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 자본 실태 진단과 사회통합

초록

한국은 서구 선진국에 비해 상대적으로 짧은 기간에 민주화와 산업화를 이뤘다. 하지만 이 과정에서 소득양극화와 불평등 문제가 야기되었고, 이는 오늘날 한국 사회의 사회통합을 크게 저해하였다. 이러한 문제를 극복하기 위해 사회적 자본은 사회통합의 한 영역으로서 중요하게 고려되고 있지만, 이에 대한 연구는 그동안 많이 진행되어 오지 않았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사회적 자본의 하위 요소별로, 그리고 응답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별로 사회적 자본 실태를 진단하고, 사회적 자본이 사회통합 인식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다. 이를 바탕으로 사회통합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