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서비스 운용의 최적화를 위한 복지전달체계연구(Ⅲ) - 인적자원관리를 중심으로

Social Welfare Delivery System for Optimizing Public Service Use (Ⅲ): Focusing on the Human Resource Management

복지부문 공공서비스의 질적 향상을 위해서는 복지인력의 양적 확충과 함께 업무 수준을 담보할 수 있는 전문성 제고, 역량 강화를 위한 관리체계의 질적 개선이 필요한 시점이다. 신규채용제도 개선, 기존 인력에 대한 운용 정책, 서비스 사업 운영상의 서비스인력 역량 및 근무여건이 고려될 필요가 있는 것이다. 이에 본 연구는 지역 복지전달체계에서 공공서비스와 그 행정을 담당하는 주요 공공 및 민간 부문 인력의 실태와 관련 정책을 주요 연구 범위로 하여, 인적자원관리를 위한 정책 과제를 제언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복지부문 인력정책, 관련 제도의 형성 및 현행 규정을 분석하고, 복지부문 공공서비스를 제공하는 주요 실천 영역별 인력 현황 및 운영 요건을 행정데이터와 지침을 통해 파악하고자 하였으며, 인력 운영실태 진단(사례조사, 지침 분석)을 통해 담당 인력에게 부여된 과업, 수행 직무 내용과 수준, 직무 역량과 인식, 근무 환경, 채용 및 교육 훈련, 슈퍼비전 경험 등을 파악하였다. 이를 통해 공공서비스 운영의 최적화를 위한 지역복지 전달체계 관련 종합적 인력운용 방안 및 이의 지속가능성을 담보하기 위한 중장기적 전략과 과제를 제시하였다.

복지전달체계; 인적자원 관리; 공공서비스; 지방자치단체; 지역사회복지관; 사회복지전담공무원; 사회복지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