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불안정의 건강영향과 식품불안정 인구의 건강관리 방안 연구 = Exploring Impacts of Food Insecurity on Health and Strategies to Manage Adverse Health Outcomes among Food Insecure Populations

키워드 식품불안정 ; 취약계층 ; 건강영향

초록

식품불안정은 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쳐 건강취약계층의 건강불평등을 악화시킬 우려가 있다. 본 연구는 횡단분석과 종단분석을 통해 식품불안정이 단기적, 중장기적으로 건강행동과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식품불안정의 건강영향 분석과 국내외에서 운영 중인 식품불안정 완화를 위한 정책 및 프로그램 고찰을 바탕으로 식품불안정을 경험한 인구집단의 건강관리를 위한 방안을 제안하였다.

연구 결과 식품불안정이 건강행동과 다양한 영역의 건강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을 확인했다. 식품불안정 인구의 건강관리를 위한 방안으로 식품불안정과 위험 집단의 체계적인 모니터링, 식생활 장애 요인의 개선을 위한 지원, 생애주기 건강관리를 위한 사업 종료 후 관리 강화, 여러 영역 사업 간 연계 강화를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