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민자의 사회적 포용 실태 및 대응 방안 = Social Inclusion of Immigrants: Current State and Policy Implications

키워드 사회적 포용 ; 이민자 ; 포용정책

초록

본 연구는 이민자에 대한 사회적 포용 실태를 살펴보고, 이를 바탕으로 한국인의 이민자에 대한 사회적 포용을 증진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국내외 이민자 포용 관련 정책을 살펴보고, 2014, 2016, 2018년 사회통합실태조사를 활용하여 한국인의 이민자에 대한 사회적 포용 정도의 변화와 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알아본 후, 이에 대응할 방안을 도출하고자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