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고령사회 대응을 위한 노인주거정책 개편 방안 = A plan to reorganize the senior housing policy in response to super-aged society

초록

본 연구는 다가오는 초고령사회에 대응하기 위해 현재의 노인주거정책을 종합적으로 검토하고 향후 노인지원방안을 마련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현재의 주거지원정책의 사각지대를 발견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핸 대안적 주거지원 방안을 제안하였다.

우리나라 노인주거정책은 저소득 및 단독가구 노인과 건강한 노인에 집중되어 있어 상대적으로 중산층노인과 허약노인에 대한 주거지원정책은 미흡한 실정이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 중산층 및 허약노인을 위한 대안적 노인주택공급 방안과 지역사회 서비스를 연계를 강화하여 노인의 자택거주를 연장하는 방안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