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혼인과 출산 생애 분석과 정책 과제

키워드 혼인; 혼인 해체; 출산; 일-가족 균형; 생애 과정 접근

초록

저출산 문제의 심각성과 이에 대한 정책적 대응을 주문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지만, 최근까지 한국 사회에서 진행된 인구변동에 대한 이해의 수준은 여전히 제한적인 상황이다. 이 연구는 최근까지 한국 사회에서 진행된 혼인과 출산 생애 과정에서의 전반적인 변동을 살펴보고 향후 정책적 대응의 기본 방향을 논의하고 있다.

특정 주제에 초점을 맞춘 기존 논의와 달리 이 연구는 한국 사회의 저출산 현상에 관한 종합적인 진단과 정책적 함의를 도출하기 위해 혼인과 출산 생애 변동 전반을 아우르는 포괄적 분석을 시도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