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서비스 분야 개인예산제도에 관한 기초연구 = Personal budgets schemes in social services

키워드 사회서비스 ; 개인예산제 ; 개별유연화 ; 이용자 선택과 통제

초록

본 연구는 이용자의 선택과 통제를 증진할 수 있는 제도로서 한국 사회에 개인예산제가 도입되는 것이 타당할지 진단하는 데 목적이 있다.

개인예산제도가 발달하게 된 사회적 배경을 탐색하고 관련된 개념을 고찰하며 현재 운영되고 있는 국외의 다양한 개인예산제도를 비교 분석하고 유형화를 시도하였다. 한국 사회의 정책 여건을 고려하여 개인예산제도의 도입 가능성과 타당성을 진단하고, 대상과 할당, 급여와 전달체계 면에서 장단기적으로 도입할 수 있는 개인예산제도의 형태를 제안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