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노인의 삶과 남북한 교류협력의 시사점

· 북한도 고령화가 진행되고 있음. 고령화는 경제의 활력소를 저하시키고 지속가능성을 훼손할 수 있기에 북한의 현재와 미래를 관통하는 문제임. · 북한의 노인 생활에 국가 시스템이 실질적 기능을 발휘하지 못하며 개인화와 시장 의존성이 큼. · 최근 북한에서도 비감염성 질환 및 만성질환의 양상이 나타나고 있음. · 노인 대상 남북한 교류협력은 북한 노인의 삶의 질 향상을 목표로 교류협력의 지속가능성과 남북한의 격차 해소를 담보할 수 있어야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