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영유아 아동 지원사업 네트워크 분석

Analysis of Network for Supporting Infants and Children in North Korea

본 연구의 목적은 북한 영유아・아동 지원사업의 네트워크 분석을 통해 영유아・아동 대북 지원사업의 발전 방안을 모색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네트워크 분석방법을 활용하여 대 북 영유아・아동 지원사업의 행위자인 국내외 지원기구에 초점을 맞추어 네크워크의 구조 와 속성을 해석하였다. 네트워크 분석결과, UNICEF를 중심으로 한 국외 네트워크와 우 리민족서로돕기운동을 중심으로 한 국내 네트워크로 양분되며, 이때 한국정부는 양분된 네트워크를 연결하는 위치에 있다. MCMC 네트워크 유의성 검정결과, 실제 네트워크는 랜덤 네트워크보다 평균적으로 서로 간의 거리가 멀어서 정보가 빨리 퍼질 수 있는 구조 가 아니라고 할 수 있다. Anova 분석 결과, 국내 기구와 국외 기구 간의 연결정도, 연결 정도 중앙성 및 공공기구와 민간기구 간의 인접중앙성, 위세중앙성에서 통계적으로 유의 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검증되었다. 한국 정부의 국내외 대북 지원사업 네트워크 구축에 서 주도적 역할이 요청된다.

북한 사회보장; 영유아; 아동; 대북지원; 네트워크분석; North Korea Social Security; Infant; Child; Support to North Korea; Social Network Analys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