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용복지 정책 체감도 및 복지에 대한 가치관 조사 = Survey on People’s Perception on Inclusive Welfare and Their Evaluation of Welfare Policies

키워드 포용복지 ; 포용성장 ; 평등 ; 공정 ; 정의

초록

불평등이 지금과 같은 수준으로 이어진다면 우리 사회가 더 이상 지속가능하지 않다는 공감대가 전세계적으로 형성되고 있다. 이와 같은 배경에서 포용복지 및 포용성장과 같은 개념들이 제시되고 있다. 이러한 지향을 따라 저소득층의 소득을 늘리고, 사회안전망을 강화하려는 일련의 정책들도 등장하고 있다.

이런 정책들의 혜택이 국민들에게 체감된다면, 포용적 복지정책에 대한 지지도 높아질 가능성이 있다. 이 연구는 이 대목에 주목했다. 국민들과 전문가들이 포용복지, 포용성장의 개념과 이와 관련된 정책에 대해 얼마나 알고 있고, 지지하는지를 물었다. 아울러, 포용적 복지와 관련된 가치인 평등, 공정, 정의에 대한 국민과 전문가들의 인식도 함께 물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