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우리나라는 농어촌 벽지 주민의 의료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1977년부터 종합 보건의료 시범사업을 실시하였으며, 1981년부터 정부계획에 의하여 매년 보건진료원이 교육되어 현재 1,907개소(2001년 8월 31일)의 보건진료소가 부락단위에 설치되어 운영중에 있음. - 지난 20년 이상 지속된 보건진료원의 활동은 농어촌 벽지 주민의 의료이용의 접근성을 높임으로써 의료요구 충족에 상당한 기여를 하였으며, 질병예방 및 일차적 치료서비스 제공을 통한 주민의 건강수준 향상에 기여한 것으로 평가되고 있음. - 그러나 보건진료소의 기능과 역할은 1981년 처음 보건진료소제도가 도입될 당시에 제정된 것으로 거의 변함이 없이 그대로 유지되고 있으며 그리고 이에 대한 검토와 연구도 미흡했음. - 한편 몇몇 자치단체 감사에서 공공보건기관인 보건진료소의 예산회계를 민간단체인 “보건진료소운영협의회”에서 맡아서 예산편성, 예산전용, 지출, 예금과 현금관리, 결산 등의 업무를 수행하고 있는데 이것이 적법 하느냐 하는 것과 보건진료소는 공공보건기관이므로 보건진료소예산을 지방재무회계규칙 방식을 따라야 한다고 주장 등 보건진료소 재무회계제도와 관련된 논쟁이 계속되어 왔음. - 뿐만 아니라 예산회계제도는 조직의 능률성과 생산성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임에도 불구하고, 보건진료소제도가 도입된 지 20여년이 지났지만 보건진료소재무회계에 대한 연구가 거의 없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