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기이식 현황 및 정책과제

□ ‘臟器等移植에關한法律’ 제정 이전에는 臟器賣買 등의 윤리적 문제와 뇌사의 법적 인정이 안되어 뇌사자로부터 장기이식 수술은 실정법에 위반되는 등 문제가 있었음. □ 법 제정 및 시행 이후 腦死寄贈者 감소로 장기이식수술이 감소됨. □ 우리나라 臟器移植 전반에 걸친 현황과 문제점 파악, 장기이식 정책 방향과 개선안 제시, 장기이식 정책 수립에 필요한 기초자료 제공이 연구 목적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