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의료부문의 e-비즈니스 활성화 방안 연구

제목
보건의료부문의 e-비즈니스 활성화 방안 연구
저자

정영호; 이견직; 정영철고숙자

발행연도
2002
발행기관
한국보건사회연구원
초록
■ 최근 인터넷 등 디지털 기술의 확산 및 e-비즈니스가 매우 빠른 속도로 성장함에 따라 경제의 여러 분야에서 변화를 야기하고 있음.
- IT 혁명이 그려내는 디지털 경제를 지식기반경제(knowledge -based economy), 신경제(new economy), 인터넷 경제(internet economy), E-economy 등으로 표현됨.
■ 디지털 경제하에서 물리적인 공간과 함께 가상공간이라는 새로운 개념이 등장하면서 비즈니스의 개념이 바뀌게 됨.
- 디지털 기술로 인한 경영환경 변화의 핵심이 고객중심으로 이동하고 있음.
- 기업과 산업의 가치사슬의 탈구조화를 초래함으로써 재화와 서비스 생산양식 및 거래구조의 근본적인 변화를 가져오는 기업과 산업의 구조적 변화를 야기함.
- 인터넷을 활용함으로써 네트워킹의 개념이 경영 또는 경제활동의 기반으로 적용해서 전략적 네트워킹이 경쟁력의 주요요소로 작용함.
- 전통적인 노동‧자본‧토지 중심의 경제에서 지식‧정보‧기술이 사회‧경제적 부의 원천으로 작용하는 시대가 도래함.
■ 보건의료부문 역시 치열한 경쟁상황을 예고하고 있어 병원, 제약회사 등의 e-비즈니스화는 관련 조직의 생존을 위한 불가피한 전략으로 부각되고 있음.
- 미국의 경우, 의료비의 약 1/3 정도가 환자의 병력과 원가회계, 보험청구 관련 정보를 수집‧축적‧처리‧검색하는데 소요되는 것으로 분석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 1999년 현재 1조3천억 달러에 달하는 국가 보건예산 중에서 약 25%가 과도한 관리비와 불필요한 치료에 지출되고 있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음.
■ 본 연구는 이러한 필요성에 따라 보건의료부문관련 조직의 산업경영 효율성 제고 및 경쟁력 강화를 위한 e-비즈니스 활성화 전략을 마련하기 위한 목적으로 수행됨.
- 이를 위하여 본 서에서는 디지털 경제하에서의 보건의료부문의 산업구조 특성을 분석하여 효율적인 산업경영 전략을 위치(positioning)시키고자 함.
- 또한 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유형 및 무형자산의 역량에 근거하여 e-비즈니스의 활성화를 위한 자원의 축적 및 정책지원 방안을 모색하고자 함.
목차
Ⅰ. 序論
1. 硏究의 必要性 및 目的
2. 硏究의 內容 및 方法

Ⅱ. 디지털 經濟下에서의 企業 및 産業構造의 變化
1. 디지털 經濟의 特徵
2. 디지털 經濟下의 企業 및 産業構造의 變化

Ⅲ. 디지털 經濟下에서의 e-비즈니스
1. e-비즈니스의 定義 및 重要性
2. e-비즈니스 發展 段階
3. e-비즈니스의 類型: 理論的 考察
4. e-비즈니스의 經濟的分析을 통한 政策的 含意: e-marketplace를 中心으로

Ⅳ. 保健醫療部門에서의 e-비즈니스
1. e-비즈니스 環境下의 保健醫療
2. 保健醫療 産業構造分析
3. 保健醫療部門의 價値사슬 分析
4. 保健醫療部門의 供給사슬 分析
5. 保健醫療 供給사슬 안에서의 電子商去來 重要性
6. 濠洲 保健醫療 價値사슬의 디지털 轉換 事例
7. 示唆點

Ⅴ. 保健醫療部門의 e-轉換 및 類型別 e-비즈니스 現況
1. 保健産業의 e-transformation(IT 活用度) 推移
2. e-비즈니스의 類型別 現況 分析

Ⅵ. 保健産業 業體들의 e-비즈니스 現況 分析
1. 調査槪要
2. e-비즈니스의 人力構造
3. e-Learning
4. 情報化 水準 및 活用度
5. 電子商去來 實施現況
6. 電子商去來 活性化 障碍要因 및 支援要請事項

Ⅶ. 結論 및 e-비즈니스 活性化를 위한 政策 提言

參考文獻

附 錄
보고서 번호
연구보고서 2002-06
URI
http://repository.kihasa.re.kr:8080/handle/201002/339
ISBN
89-8187-27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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