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산 의도를 반영한 출산 패턴과 영향 요인 분석 = Intended/Unintended Fertility and Its Determinant in South Korea

키워드

의도한 출산 ; 의도하지 않은 출산 ; 이산형 경쟁위험 생존모형 ; intended fertility ; unintended fertility ; discrete time competing

초록

최근까지의 국내연구들은 저출산 현상의 심화와 함께 전반적으로 출산력에 있어서 사회경제적 변이가 크게 축소되었음을 지적하고 있다. 기존 연구들과 달리 본 연구는 출산의도를 반영한 접근이 출산력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데 있어서 어떠한 추가적인 기여를 할 수 있는가를 살펴보고 있다. 자료상의 제약에도 불구하고 본 연구는 출산의도를 반영한 접근이 출산력에서 관측되는 인구사회학적 변이를 보다 심층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특히 본 연구의 분석결과는 과거의 과거의 의도하지 않은 출산경험이 후속의 의도하지 않은 출산과 밀접히 연관되어 있음을 보여줌으로써 의도하지 않은 출산이 고립된 사건이 아니라 연쇄적 경험임을 시사하고 있다. 방법론적으로 본 연구는 출산의 의도성을 고려하는 통계적 모형으로 이산형 다항로짓 생존모형의 효용성을 검토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