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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무만족도와 수퍼비전이 사회복지사의 조직기반 자긍심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Effects of Job Satisfaction and Supervision Level on Social workers’ Organization Based Self-esteem

제목
직무만족도와 수퍼비전이 사회복지사의 조직기반 자긍심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Effects of Job Satisfaction and Supervision Level on Social workers’ Organization Based Self-esteem
저자

김진 ; 김회성

키워드
사회복지사 ; 조직기반 자긍심 ; 직무만족도 ; 수퍼비전 ; Social worker ; Organization based self-esteem ; Job satisfaction, ; Supervision
발행연도
2018-12-31
발행기관
한국비영리학회
인용정보
한국비영리연구, vol. 17, no. 2, pp. 105 - 120
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직무성과와 조직몰입, 이직의사 등 조직구성원의 태도 및 성과에 중요
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알려진, 일터에서 형성된 조직기반 자긍심(organization based
self-esteem)의 선행요인을 규명하는 데 있다. 민간 사회복지기관에 종사하고 있는 사회복
지사를 대상으로, 직업안정과 임금수준, 근로시간, 근로강도, 인사승진, 복리후생, 교육훈
련에 대한 만족도와 수퍼비전 수준이 이들의 조직기반 자긍심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
로 분석했다. 분석 결과, 첫째, 고용안정성과 인사승진, 교육훈련에 대한 만족도가 높을수
록 실무자와 관리자 집단 모두에서 조직기반 자긍심이 향상된다. 둘째, 임금수준과 근로강
도, 복리후생에 대한 만족도와 교육적 수퍼비전은 실무자 집단의 조직기반 자긍심에만 정
적인 영향을 미친다. 끝으로, 근로시간 만족도는 관리자의 조직기반 자긍심에만 정적인 관
계가 있다. 이러한 결과는 조직구성원의 조직기반 자긍심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조직구성
원의 직장 경력 수준에 따라 차별적인 접근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Fulltext
https://scholar.kyobobook.co.kr/article/detail/4010026962701
ISSN
1598-58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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