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매돌봄기술의 현재와 향후 발전 방향

Current State and Development Directions for Dementia Care Technology

치매를 포함한 돌봄서비스 분야의 공급 부족과 돌봄서비스의 질 제고, 고령자의 삶의 질 제고와 사회적 소외감 완화를 위해 최근 많은 나라에서는 돌봄기술에 높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 노인의 일상생활을 돕는 기술이라는 의미로 사용되는 돌봄기술의 용어는 노인의 삶의 질을 높이고 독립적 생활을 돕는 제품 혹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집중된 기술을 가리킨다(EU, 2018). 치매와 관련된 돌봄기술은 첨단 기술만을 가리키는 것이 아니다. 낮은 수준이라 하더라도 수요가 많은 기술은 개발과 보급을 우선시해야 한다는 점에서 치매돌봄기술의 범위는 매우 넓다. 치매돌봄기술을 개발, 보급하는 과정에서 중요한 고려 사항은 사람 중심의 치매 돌봄, 독립적 생활 및 자기결정적 삶의 관점을 중시해야 한다는 점이다. 아울러 최종 이용자인 고령자 및 돌봄종사자의 기술 수용도를 높이고, 국가-지역사회-서비스제공자-기업-노인·가족-기술 등을 포함한 생태계 거버넌스를 구축할 것을 제안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