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매 통계의 체계적 생산 및 관리 방안 = Production and Management of Dementia Statistics

초록

치매는 질환자 개인뿐 아니라 가족 및 사회 전체적인 파급효과가 매우 큰 특성이 있어 일본, 독일 등 전 세계적으로 국가 차원의 적극적 대응이 이루어지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현 정부의 ‘치매국가책임제’를 중심으로 국가 차원에서 적극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노력이 시작되었다. 치매 통계는 치매정책 수립과 효과성 평가의 기초 자료로서 시의성과 정확성이 높은 통계의 생산과 관리는 매우 중요하다. 현재 치매 통계는 ‘대한민국 치매 현황’의 치매 지표를 중심으로 정리되고 있으며, 치매역학조사와 국민건강보험 등의 행정 자료에 기반을 두고 생산되고 있다. 하지만 신뢰성 높은 치매 통계 생산과 관리를 위한 안정적 지원과 체계화가 부족하다고 판단된다. 따라서 앞으로 계속적으로 요구되는 신뢰성 높은 치매 통계 생산을 위해서는 치매역학조사의 적정 조사 규모 확보를 위한 지원, 다양한 기관 간의 치매 통계 기준 통일, 장기적 관점에서의 통합적 치매등록관리 시스템 도입이 요구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