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영업가구 빈곤 실태 및 사회보장정책 현황 분석 = A Study on the poverty and social security policy of the self-employed

키워드 자영업자 ; 사회적 위험 취약성 ; 사회보장 ; 빈곤

초록

최근 사회적 위험, 사회안전망에 대한 논의가 활발히 이루어짐에도 불구하고 자영업자의 사회적 위험, 사회안전망에 대한 논의는 아직 미진하다. 본 연구는 우리나라 자영업자 변화 특성, 자영업가구의 소득 수준 및 소득 빈곤 현황, 그리고 실직·재해·건강·노령 등 사회적 위험 취약성을 실증적으로 분석하고 이들의 사회보장 지원 현황을 살펴봤다.

분석결과 자영업자, 특히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의 경우 질병, 노령, 실업 등의 사회적 위험에 취약하며 대응 수준도 낮다. 현재의 사회보장체계 속에서 자영업자 및 자영업가구는 노동 중 재해 혹은 실직, 노령, 질병 등 소득 중단의 위험에 대비하는 보호체계가 매우 미흡하다. 생계형 및 가족형 자영업자들의 비중이 매우 높은 우리나라에서 최근 서비스산업의 전문화 및 대형화는 이들의 경쟁력을 상실하게 할 가능성이 더욱 높다. 그럼에도 이들은 사회적 위험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한 사회안전망의 사각지대에 놓여 있다.

이상의 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는 이들이 전 생애에 걸쳐 안정적인 삶을 누릴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한 정책 개발의 근거 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Although social risks and social safety nets have been actively discussed recently, discussions about social risks and social safety nets of self-employed workers are still insufficient. In South Korea, where the proportion of low productivity self-employed workers is very high, it is very likely that they will become poor if their earnings are stopped. Therefore, this study examines the characteristics of self-employed workers, income level of self-employed households, income poverty status, and social vulnerability such as unemployment, aging, health. This study is expected to be helpful as a basic data for strengthening the social safety net of self-employed workers in the blind spot of social safety 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