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니어 비즈니스 산업 활성화를 위한 근거 기반 통계의 문제점과 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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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고경환
dc.contributor.author김형수
dc.contributor.author김정근
dc.contributor.author김우선
dc.contributor.author김상효
dc.contributor.author신지영:20170204
dc.contributor.author진재현
dc.date.accessioned2019-08-09T04:57:33Z
dc.date.available2019-08-09T04:57:33Z
dc.date.issued2019
dc.identifier.isbn978-89-6827-586-9
dc.identifier.urihttp://repository.kihasa.re.kr/handle/201002/33043
dc.description.abstract내년부터 전체 인구의 25%나 되는 베이비부머가 고령층으로 진입하면서 시니어산업의 주된 수요층을 형성하게 된다. 또한 현재 50~64세의 중장년층은 예비시니어들로써 노후 준비를 위해 신규 소비층으로 등장하고 있다. 시니어들은 동일한 연령이라도 소득이나 건강 수준 등에 따라 욕구가 다르다. 이들은 혼자 일상생활이 어려워 돌봄 서비스를 받거나, 노년기 일상 활동의 불편함을 용품으로 보충하기도 한다. 또한 고령자들은 식품을 용이하게 섭취할 수 있도록 기대하는 등 기본 욕구의 충족이 필요하다. 또한 노후 준비는 장기적으로 여러 분야에서 진행된다. 이들 시니어 산업이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현실을 담은 통계에서 출발해야 한다. 즉, 소비자의 욕구와 공급자의 공급능력에 관한 통계가 필요하지만 현재는 부족하거나 부재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우선 요양, 용품, 그리고 식품산업을 중심으로 국내외 통계현황을 살펴보고 향후 필요 기본통계 등을 알아보았으며, 통계생산 활성화 방안도 살펴보았다. 앞으로 본 연구를 토대로 기초통계를 체계적으로 구축하고 활용함으로써 시니어산업이 발전되길 기대한다. Starting next year, baby boomers, which account for 25 percent of the total population, will enter the elderly and form the main demand for the senior industry. Also, middle-aged people between the ages of 50 and 64 are emerging as new consumers to prepare for retirement as pre-seniors. Seniors have different needs depending on their income and health levels, even at the same age. They may receive care services alone because they have difficulty in their daily life, or supplement the inconvenience of daily activities in old age with supplies. Elderly people also need to meet their basic needs, such as expecting easy food intake. In addition, retirement preparations are carried out in various fields over the long term. In order for senior industries to be activated, they must start with statistics that contain reality. It requires consumers' desire and the supplier's ability to supply but those statistics are lacking or absent. Therefore, this study first examined domestic and overseas statistics, focusing on care, products, and food industry for those in need, and investigated the basic statistics required in the future. In addition, we tried to stimulate the production of statistics that can predict the market size considering consumer needs and purchasing power. Based on this study, it is expected that the basic industrial production will be systematically constructed and the senior industry will be developed by actively utilizing the statistics.
dc.description.tableOfContentsAbstract 1 요약 3 제1장 서론 15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7 제2절 연구의 내용 및 방법 22 제2장 시니어 비즈니스 산업의 개관 25 제1절 시니어 비즈니스 산업의 의미와 범주 27 제2절 시니어 비즈니스 산업의 통계 현황 34 제3장 요양산업 통계 현황과 활성화 방안 49 제1절 요양산업의 의의와 범위 51 제2절 요양산업 통계 현황 66 제3절 필요한 기본통계와 생산 체계 79 제4장 용품산업 통계 현황과 활성화 방안 85 제1절 용품산업의 의의와 범위 87 제2절 용품산업 통계 현황 107 제3절 필요한 기본통계와 생산 체계 124 제5장 식품산업 통계 현황과 활성화 방안 133 제1절 식품산업의 의의와 범위 135 제2절 식품산업 통계 현황 145 제3절 필요한 기본통계와 생산 체계 167 제6장 시니어 비즈니스 산업의 과제 171 제1절 정책 측면의 과제 173 제2절 통계 생산 측면의 한계와 과제 175 참고문헌 185 부록 195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211
dc.languagekor
dc.publisher한국보건사회연구원
dc.rightsKOGL BY-NC-ND
dc.rights.urihttp://www.kogl.or.kr/info/licenseType4.do
dc.title시니어 비즈니스 산업 활성화를 위한 근거 기반 통계의 문제점과 과제
dc.title.alternativeA Study on the Problems and Improvement of Statistics for Activating the Senior Business Industry
dc.typeBook
dc.type.localBook
dc.subject.keyword시니어 비즈니스, 요양산업, 용품산업, 식품산업, 고령친화산업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고경환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진재현
dc.identifier.localId연구보고서(수시) 2019-01
dc.type.research정책
dc.type.nkis수시연구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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