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구의 에너지 소비 실태와 특성 = Household Energy Consumption and Its Characteristics

초록

가정에서 에너지는 냉난방, 취사 등 다양한 용도로 소비된다. 국내에서는 가구의 용도별 에너지 소비 통계를 조사하지 않지만 난방 에너지의 소비가 가장 많은 것으로 추정된다. 이는 에너지 소비에 계절성이 존재하고, 특히 겨울에 소비가 증가함을 의미한다. 에너지는 필수재여서 소득의 차이에 비해 에너지 소비의 차이는 매우 작은 것으로 조사된다. 필수재이면서 난방용 소비가 많아 에너지 비용은 겨울에 크게 증가하는 특징을 보인다. 그런데 저소득 가구는 1분기에 소득이 감소하므로 에너지 비용 부담이 크게 증가한다. 동절기 에너지 지원이 필요한 이유다. 특히 저소득 가구는 가격이 비싼 석유로 난방을 하는 가구의 비율이 높으므로, 소비 특성을 고려한 지원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