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 빈곤을 어떻게 이해할 것인가: 에너지 빈곤의 정의와 측정 = Understanding Energy Poverty: Its Definition and Measurement

초록

에너지 빈곤도 빈곤 개념 중 하나로 다차원적인 속성을 지닌다. 즉 에너지 빈곤은 다양한 원인에서 초래되는 여러 현상들로 정의되며, 이를 측정하기 위해서도 다각도의 접근이 필요하다. 에너지 빈곤은 적정 수준의 에너지를 사용하지 못하는 박탈, 에너지 구입을 위한 비용의 과부담, 에너지 저효율 주택에 거주하여 적정온도를 유지하기 어려운 상황 등 여러 측면에서 이해되어야 한다. 에너지 빈곤에 대한 이러한 정의와 측정은 정책적 대응에도 영향을 준다. 단일 제도의 대응으로는 에너지 빈곤을 완화하는 데 한계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