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활동지원 본인부담 합리화 방안 마련 연구

□ 장애인대상 바우처 사업의 기준중위소득 개편 분석, 장애인활동지원의 단일급여 분석 그리고 장애인활동지원의 안정화 정책마련 - 연구방법은 대상자 데이터 추출(사회보장정보원), 건강보험료 분석(건보공단), 선정기준 및 본인부담금 시뮬레이션 그리고 정책대안 도출 및 자문으로 구성됨. □ 2017년 보건복지사업 기준 심의위원회 의결사항인 기준중위소득 체계를 반영하고, 2018년 건강보험료 개편에 따른 정책적 대응방안을 마련함. □ 장애인활동지원 이용자에 대한 속성정보를 분석함으로써 사업분석을 위한 기초자료 마련 □ 건강보험료 부과체계 개편에 따른 장애인활동지원 사업운영의 파급효과를 분석함으로써 향후 사업안정화에 기여 □ 향후 건강보험료 부과체계 개편이 예상되어 있기 때문에 이에 대한 정책적 기초자료 마련

장애인활동지원, 본인부담금, 건강보험료 부과체계 개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