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활동지원 본인부담 합리화 방안 마련 연구

본 연구의 목적은 (1) 기준중위소득 변환, (2) 보험료 부과체계에 따른 복지대상자 변화 (3) 장애인활동지원 등 장애인 관련 사회서비스 안정화를 위한 정책적 대안 마련이며, 이를 위한 연구방법은 다음과 같음. - 사회보장정보시스템에 적재되어 있는 장애인 활동지원 이용자의 데이터를 추출하고, 이를 기준점으로 건강보험공단의 건강보험료 개편에 대한 모의계산 실행 - 이를 위해 장애인활동지원 이용자의 면밀한 특성분석(급여량, 이용률, 본인부담금, 소득수준 등)을 수행하고, 이를 기준으로 장애인활동지원 기본급여와 추가급여에 대한 단일 급여체계에 따른 영향도 분석을 수행함. - 최종적인 결과물로는 장애인 대상 바우처사업의 기준중위소득 방식의 적용방안을 마련하고, 건강보험료 개편과 장애인활동지원의 단일급여에 따른 본인부담금 요율과 소득분위별 본인부담금 변화 및 기준을 산정함.

장애인활동지원, 본인부담금, 건강보험료 부과체계 개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