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사직능 발전을 위한 미래약사비전 수립 연구 - 지역 약국을 중심으로

연구의 배경 및 목적 · 인구고령화 및 만성질환 증가에 따른 의료비 지출의 증가로 효율적이고 지속가능한 보건의료제도 설계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는 가운데, 의약품의 합리적 이용을 제고하고 약제비를 절감하기 위한 정책적 요구도 증가하고 있음. · 또한, 복합만성질환과 노인의 증가 등은 개별 질병 단위, 혹은 서비스 제공자 단위의 분절적 서비스가 갖는 한계를 드러내며 서비스 제공에서의 연계와 통합의 필요성을 대두시키고 있음. · 그러나, 이러한 보건의료환경의 변화에도 불구하고 의약분업 이후 지역약국 약사의 역할은 주로 처방조제 업무에 집중되어 약물적정 사용관리와 같은 영역에서 충분한 역할을 수행하지 못하고 있음. · 현재의 지역약국 약사 인력이 국민들의 건강 증진에 기여하고 보건의료체계의 효율성과 효과성을 제고하는 방향으로 활용되기 위해서는, 현재의 지역약국 약사의 역할이 과연 적정한 지에 대한 진단과 더불어 보건의료환경 변화를 고려한 바람직한 약사역할에 대한 검토가 필요함.

지역약국; 약사 역할; 보건의료체계; 환자 중심; 의약품 안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