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상대적 지역박탈 현황과 변화 = Relative Regional Deprivation in Korea: Current State and Trends

초록

지역 건강불평등 문제를 이해하는 것은 지역 간 건강 수준 격차를 줄이고 전체 국민의 건강 수준을 높이기 위한 인구집단 전략으로서 큰 의미를 갖는다. 이에 이 글에서는 건강불평등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지역 특성을 이해하기 위해 지역박탈지수를 산출, 지역 간 박탈 수준 차이와 과거와 오늘날의 박탈 수준 변화를 파악하였다.

지역박탈지수는 지역의 상대적 박탈 수준을 관찰하는 도구로서 정책적 활용 가능성이 높다. 우리나라에서는 정책을 수립·이행하는 데 이를 전적으로 활용하지 못하고 있으나, 지역박탈 개념은 관련 사업의 필요성을 강화하거나 방향성을 수립하는 데 적합한 원칙이 될 수 있으며, 추후에는 지자체 자원 배분을 위한 근거로도적극 활용할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