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고령사회 대응 노년기 생산적 활동 지원 방안

키워드 생산적 활동, 가사활동, 생산성, 경제적 가치, 시간사용

초록

노년기 생산성에 대한 사회적 관심의 증가에도 불구하고, 노년기 생산성의 의미와 가치에 대한 논의와 정책적 지원은 미흡한 수준이다.

본 연구에서는 노인의 생산적 활동에 대한 의미와 가치를 검토하고, 노년기 생산성과 생산적 활동의 경제적 가치를 추정하여 노년기 사회적 기여를 객관적으로 제시하였다. 또한 고령자의 관점에서 생산성과 생산적 활동에 대한 태도와 인식 등을 파악하였다.

이를 통하여 노년기의 생산적 지원 정책의 제도 개선을 위한 근거 자료를 생산하고, 고령자의 생산적 활동 활성화를 통한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정책 개선방안을 도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