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기 한국의료패널 구축·운영을 위한 기초 연구

키워드 한국의료패널, 2기 한국의료패널, 조사운영체계

초록

한국의료패널은 2008년부터 지난 10년 동안 국내 유일의 수요자 중심 보건의료 이용 관련 조사를 수행해왔다. 그동안 보건의료정책 관련 근거 마련 등 주요한 성과를 이뤄냈으나, 지속 가능성과 자료의 대표성, 정책 환경의 변화에 대한 고려 필요성이 제기되어 한국의료패널 발전 방향에 대한 논의를 시작하게 되었다. 설문지 내용 개선, 원패널과 신규·추가 패널 통합 방안에 대한 논의를 시작으로 운영 방식 및 운영체계 전반에 대해 새롭게 검토하였고, 그 결과 2기 한국의료패널로 개편하는 것을 결정하였다.

2기 한국의료패널 운영 시 보다 유용하고 신뢰도 높은 조사 자료의 생산을 위해, 본 연구에서는 한국의료패널 구축 및 운영 현황을 전반적으로 분석하여 현재 한국의료패널의 문제를 진단하였다. 또한 국내외 패널 조사와 국가통계조사의 조사 방식, 조사 내용 등을 비교 고찰하여 한국의료패널의 개선 방향을 논의하고 2기 한국의료패널 구축·운영 방안을 마련하고자 하였다.